프로그램 개요

운동의 생애사는 오랜 기간 동안 한 운동에서 벌어졌던 여러 사건들을 돌아보고, 각각의 개별적인 사건들을 전체 운동의 맥락에서 이해하도록 해 줍니다. 운동의 복잡한 역사를 하나의 표로 정리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럴때 추천!

  • 그동안 벌어진 여러 사건들을 제대로 정리하고 싶을 때
  • 지금까지의 역사를 평가하고 다음 단계를 설계하고 싶을 때
  • 서로의 다른 경험과 인식을 공유하려 할 때

이럴때는 비추!

  • 함께 평가하고 정리하고 싶은 공통의 과제가 없을 때
  • 개별 사건에 대한 기억이 불분명하거나 극히 일부 구성원만 알고 있을 때

프로그램 목적

  • 과거의 사건들을 돌아보고 운동 및 캠페인의 흐름을 이해해 전략에 반영한다.

프로그램 목표

  • 개별 사건들이 어떤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 흐름을 형성했는지 확인한다.
  • 운동 및 캠페인과 관련된 여러 사건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성공 요소를 뽑아본다.
  • 개별 사건의 부정적 결과가 긍정적 영향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힘을 얻는다.

소요시간

약 2 ~ 4시간

준비물

전지, 검정빨강파랑색의 두꺼운 펜

진행방법

진행방법 본문

01 모둠 구성

모둠을 4 ~ 6명으로 구성합니다.

02 모둠 활동 (또는 전체 활동)

종이 또는 칠판에 가로로 길게 선을 그립니다. 역사가 긴 운동이라면 가로로 긴 종이를 준비해야 합니다. 선 바로 아래나 위에 대략적 연도를 표시합니다.

03 모둠 활동 (또는 전체 활동)

선 위에는 긍정적인 사건을, 아래에는 부정적인 사건을 시기에 맞춰 적습니다. 사건은 되도록 20 개 내외로 추리는 것이 좋습니다. 참가자들이 꼽은 사건이 너무 많다면 무엇이 더 중요한지 논의해 고릅니다.

04 모둠 활동 (또는 전체 활동)

부정적인 사건이 긍정적인 사건에 미친 영향을 찾아봅니다. 붉은 화살표로 두 사건을 연결합니다. 한 부정적 사건이 여러 긍정적 사건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면 그 개수만큼 화살표를 그립니다.

05 모둠 활동 (또는 전체 활동)

방금 표시한 내용을 제외하고 사건들이 서로 미친 영향을 파란 화살표로 연결합니다. 부정적 사건이 또 다른 부정적 사건에 영향을 주었을 수도 있고, 긍정적 사건이 또 다른 긍정적 사건에 영향을 주거나, 부정적 사건에 영향을 주었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도 사건이 여러 사건에 영향을 주었다면 여러 개의 화살표를 그릴 수 있습니다.

06 모둠 활동

모둠 안에서 가장 핵심적인 성공 사건 3개가 무엇인지 함께 이야기하게 합니다. 성공의 판단 근거, 성공의 원인, 한계, 시사점 등을 이야기하도록 합니다.

07 전체 활동

모둠에서 이야기한 내용을 전체와 공유합니다. 상황에 따라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도움이 되는 질문들

live_help
무엇이 핵심적인 사건일까? 왜 그 사건이 핵심일까?
live_help
각 사건은 부정적인 일일까? 긍정적인 일일까? 이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은 무엇일까?
live_help
부정적 사건이 운동 및 캠페인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 ?
live_help
긍정적 사건이 운동 및 캠페인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
live_help
성공한 사건들을 ‘성공’이라고 생각한 이유는 무엇일까? 성공 이유는 무엇이고 한계는 무엇일까?
live_help
우리 단체 혹은 나는 무슨 역할을 했을까? 그때로 돌아간다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
live_help
앞으로의 운동 및 캠페인에서 적용할 교훈은 무엇일까?

주의사항

add remove

진행 방식이 조금 복잡할 수 있습니다.

진행 방식이 다소 복잡한만큼 참가자들이 이해할 만한 분석 사례가 있으면 설명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 동안의 워크숍에서는 양심적 병역거부 운동이 사례로 사용된 바 있습니다.

오래 활동한 참가자들에게 발언이 집중되어 자칫하면 운동 및 캠페인 경험이 적은 참가자들이 소외될 우려도 있습니다. 이럴 때 주요 사건들과 관련된 자료를 준비해서 배포하면 현장의 논의가 좀더 원활 해질 수 있습니다.

본격적 논의에 앞서서 오래 활동한 참가자가 운동사를 설명해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기타 다양한 방식으로 정보 격차를 줄일 방법을 사전에 논의해보세요.

개별 사건을 적을 때는 직접 연관이 있는 사건들만 찾아보도록 합니다. 연관성이 충분한 지는 토론 과정에서 함께 논의합니다. 또한 개별 사건이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한 평가도 활동가마다 다를 수 있는데, 되도록 여러 사람의 의견을 들어가면서 충분히 토론하면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긍정적 사건과 부정적 사건을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 때는 사건의 요소를 쪼개서 적습니다다. 예를 들어 부정적 원인에서 시작했지만 긍정적 결과가 되었다면 원인과 결과를 나눠서 따로 적을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전부 모둠 활동으로 진행할 수도 있고 모둠 활동과 전체 활동을 병행할 수도 있습니다. 참가자의 인원 및 구성 , 운동 및 캠페인 주제 등에 따라 결정하면 됩니다. 현장에서 바꿀 수도 있습니다.

긴 역사를 돌아보고 개별 사건들을 평가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복잡한 일입니다. 충분한 시간을 두고 진행하도록 합니다. 프로그램 중간에 휴식 시간을 가져도 됩니다.

함께보면 좋은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