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프로그램 목록(13)

01
access_time 약 1 ~ 3 시간

목표 세우기

이 프로그램에서 참가자들은 운동 및 캠페인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좋은 목표의 조건이 무엇인지 배우고, 실제 자신이 속한 운동 및 캠페인에 맞는 좋은 목표를 세워보게 됩니다.
02
access_time 약 1시간

전략의 구성요소

참가자들은 좋은 전략을 만들기 위해서 구체적인 고민과 대안을 논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침묵 토론" 툴을 사용하기 때문에 보다 편한 분위기에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03
access_time 약 1 ~ 5시간

MAP ① 운동의 8단계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사회운동 분석 툴인 '운동의 설계도(MAP)'에 따라서 우리의 운동과 캠페인의 현재 단계가 어디인지, 그에 맞는 활동 방향은 무엇인지 찾아봅니다. 이렇게 단계…
04
access_time 약 1~5시간

MAP ② 운동에 필요한 4가지 역할

모든 운동이나 캠페인에는 각각 여러역할을 하는 활동가들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운동 및 캠페인에서 필요한 활동가들의 역할을 이해하고 단계별로 각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
05
access_time 약 2 ~ 4시간

운동의 생애사 Movement Life Line(MLL)

운동의 생애사는 오랜 기간 동안 한 운동에서 벌어졌던 여러 사건들을 돌아보고, 각각의 개별적인 사건들을 전체 운동의 맥락에서 이해하도록 해 줍니다. 운동의 복잡한 역사를 하나의 …
06
access_time 약 1~3시간

문제나무 그리기

현재 운동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의 원인과 결과, 각 요소 간의 관계를 보다 입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사회 문제를 한 장의 그림을 시각화하여 쉽게 이해하고 공…
07
access_time 약 1~3시간

권력의 기둥

'권력의 기둥' 프로그램은 문제를 지탱해주는 핵심적인 권력 기반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08
access_time 약 1~3시간

SWOT 분석

SWOT 분석은 개념과 진행 방법이 간단해서 대부분의 사람이 쉽게 진행하고 참여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상황을 한 장의 도표로 명확히 정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약점과 위협을 확…
09
access_time 약 1~3시간

연대의 스펙트럼

운동을 둘러싼 여러 가지 입장과 여론의 지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현재의 조직 바깥에 여러 집단과 사람들 중에서 함께할 우리편을 찾을 때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10
access_time 약 1~3시간

메시지 좌표평면

'메시지 좌표평면'은 현재 캠페인의 메시지의 방향을 다각적으로 분석 평가하고, 더 나은 방향을 도출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11
access_time 약 30분 ~2시간

일대일 역할극

역할극은 메시지의 방향을 고민할 때 매우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사회의 여러 집단의 논리와 정서를 경험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보다 효과적인 메시지 및 전달방식을 도출해낼 수 있습니…
12
access_time 약 1~5 시간

미래에서 현재로

우리가 꿈꾸는 변화가 이미 이뤄진 미래를 그려보면서 앞으로 어떤 과정이 벌어질지 생각해봅니다. 목표가 달성된 미래를 상상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참가자들도 많은 에너지를 얻을 수 있…
13
access_time 약 1시간

캠페인 경험 나누기

캠페인 경험나누기는 참가자들이 과거 참여했던 운동이나 캠페인의 사례를 바탕으로 전략의 개념을 이해하고, 왜 캠페인에서 전략이 중요한지를 인식할 수 있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