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개요

참가자들은 좋은 전략을 만들기 위해서 구체적인 고민과 대안을 논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침묵 토론" 툴을 사용하기 때문에 보다 편한 분위기에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럴때 추천!

  • 운동 및 캠페인의 장기적 전략을 새로 세우거나 바꾸려 할 때

프로그램 목적

  • 좋은 전략을 세우는 데 필요한 구성 요소들을 이해한다.

프로그램 목표

  • 전략을 세울 때 고려할 요소들을 이해하고, 방법을 공유한다.
  • 그 동안의 전략을 돌아보고, 더 좋은 전략을 세우기 위한 개선안을 도출한다.

소요시간

약 1시간

준비물

전지 샌깔 펜

진행방법

진행방법 본문

01 설명

참가자들에게 좋은 전략의 구성 요소를 간단히 설명합니다.

문제에 대한 이해
무엇이 문제이고, 그 원인은 무엇인가? 문제가 있다는 것에는 대부분의 활동가가 동의하지만, 그 원인에 대해서는 서로 생각이 다를 수 있다. 문제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공유해야 좋은 전략을 세울 수 있다.

문제의 맥락과 환경
전략을 세울 때는 맥락과 환경도 문제의 일부임을 꼭 기억해야 한다. 사회적 맥락, 정치적 상황, 기존의 활동, 대중문화 등 활동가들이 통제할 수 없지만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 는 요소들도 고려한다.

운동(캠페인)의 목표
목표가 명확해야 전략과 전술, 행동 역시 명확해진다.

메시지와 전달자
어떤 메시지를 누가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일까? 문제의 당사자가 발화할 수 있도록 '당사자성'이 있는 메시지를 만들어야 한다. 또한 메시지를 수립하고 전달하는 '전문성'도 중요하다. 때로는 전달자나 당사자를 보호해야 할 필요도 있다.

시의 적절성(타이밍)
언제 어떤 활동을 할 것인가 ? 적절한 시기에 맞춰 활동을 펼쳐야 한다. 활동이 너무 빠르거나 늦어지면 사회변화가 어렵다.

전술 짜기
어떤 전술을 사용할 것인가? 수립된 전략에 따라서 효과적인 전술을 펼쳐야 한다.

자원과 기술 활용
우리가 가지고 있는 자원과 기술은 무엇인가? 그것을 어떻게 활용할까? 단체나 활동가가 어떤 자원과 기술을 가졌는지에 따라 전략의 방향은 크게 달라진다.

사람
이 운동(캠페인)을 하는 사람들은 누구이고 어떤 상태에 있는가? 사람 역시 전략의 중요 요소이다. 활동가를 단순히 소모되는 자원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02 전체 활동

전지 한 장마다 각각의 구성 요소를 하나씩 적습니다. 위 요소를 다 적으면 8장의 전지를 사용하게 됩니다. 테이블이나 바닥에 전지들을 펼쳐놓습니다. 이후 참가자들의 동선을 고려해 전지들 사이 간격은 넓게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03 전체 활동

참가자들에게 자유롭게 돌아다니면서 전지에 각 구성 요소에 관한 생각이나 질문, 의견 등을 적도록 하세요. 떠오르는 이미지를 그릴 수도 있습니다. 다른 참가자들의 의견에 공감을 표시하거나 자신의 생각을 적어도 됩니다.

중요한 것은 "침묵"입니다. 참가자들은 말을 하지 않고 전지에 자신의 의견을 쓰면서 글을 통해서만 의사소통을 해야 합니다.

04 전체 활동

침묵 토론이 충분히 진행되면 전체 활동으로 다 함께 느낀 점을 나누도록 하세요.

도움이 되는 질문들

live_help
현재의 목표를 달성하려면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
live_help
현재의 전략은 목표를 달성하기에 충분한가? 부족한 점은 무엇일까?
live_help
더 좋은 전략을 세우는 데 걸림돌은 무엇인가?
live_help
어떤 부분을 개선하면 더 좋은 전략을 만들 수 있을까?

주의사항

add remove

전략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을 때 더 효과적입니다.

이 활동은 전략의 필요성을 참가자들이 인식하고 있을 때 더욱 효과적입니다. 참가자들의 전략 수립 경험이 많이 부족하다면, 용어 설명을 참고해서 운동과 전략전술의 개념을 간단하게 설명해주세요. 만일 참가자들이 전략이라는 개념을 너무 어렵게 느낀다면 캠페인 경험 나누기를 먼저 진행해서 실제 경험으로부터 전략의 요소를 익힐 수도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전략의 구성 요소 중 세부 내용을 변형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요소를 합치거나 빼거나 더할 수 있습니다. 창의적으로 응용해보세요.

함께보면 좋은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