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개요

이 프로그램에서 참가자들은 운동 및 캠페인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좋은 목표의 조건이 무엇인지 배우고, 실제 자신이 속한 운동 및 캠페인에 맞는 좋은 목표를 세워보게 됩니다.

이럴때 추천!

  • 장기적인 운동 및 캠페인을 시작하거나 현재의 상황을 점검할 때
  • 구성원들이 다 함께 논의해 운동 및 캠페인의 목표를 세우려 할 때

프로그램 목적

  • 운동 및 캠페인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좋은 목표의 조건을 이해하고 실제로 그런 목표를 세운다.

프로그램 목표

  • 목표를 세울 때 고려할 요소들을 명확하게 이해한다.
  • 현재 목표에 대해서 함께 평가하고 개선안을 찾는다.
  • 운동 및 캠페인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더 좋은 목표를 세우고 공유한다.

소요시간

약 1 ~ 3 시간

준비물

전지, 색깔 펜, 방사형 차트가 인쇄된 유인물
forum

스마트 목표

이번 프로그램의 진행을 위해서는 진행자가 SMART 목표의 개념을 어느 정도 이해해야 합니다. SMART 목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
Specific 구체적인

최대한 구체적인 활동을 명시해야 합니다.

M
Measurable 측정가능한

달성 여부나 정도를 확인하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A
Achievable 달성 가능한

현재 조건을 감안할 때 이룰 가능성이 높아야 합니다.

R
Relavant 유의미한

사회변화에 보다 영향을 줄 있는 유의미한 목표여야 합니다.

T
Time-bound 시한이 있는

특정한 시한을 정해서 활동하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진행방법

이번 프로그램은 크게 두 가지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MART 목표의 개념에 대한 간략한 설명 후 두 활동을 진행해주세요.

01 설명

SMART한 목표의 개념과 예시를 간단히 설명합니다. 예시는 되도록 각 운동의 상황에 맞게 구성합니다.

01 모둠 구성

참가자들에게 목표를 세울 운동 및 캠페인의 주제를 정하도록 하고 4 ~ 6명씩 나누어 모둠을 구성합니다. 주제가 여러 개라면 주제에 맞춰 모둠을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02 모둠 활동

모둠 내에서 브레인스토밍을 통해서 운동 및 캠페인의 목표를 뽑아보도록 하세요. 목표는 최대한 넉넉하게 뽑을 수 있도록 하세요.

03 모둠 활동

각 모둠에서 정한 각각의 목표를 SMART의 기준으로 평가하면서, 각 항목과 동떨어진 목표를 하나씩 빼도록 하세요. 필요하다면 각 목표에 SMART 한 요소를 보완해서 쓸 수도 있습니다.

유용한 팁

만일 모든 목표가 기준에 맞지 않을 경우 다시 브레인스토밍을 해서 새로운 목표를 생각도록 하세요.

04 모둠 활동

기준을 통과한 목표가 남으면 그 중에서 가장 SMART에 적합한 목표 한 가지를 고르게 하세요. 이때 여러 목표를 조합하거나 SMART의 요소를 보강해도 좋습니다.

05 전체 활동

각 모둠별로 논의한 내용을 전체 참가자와 공유합니다. 상황에 따라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01 모둠 구성

참가자들을 4~6씩 모둠으로 구성합니다.

02 모둠 활동

방사형 차트가 인쇄된 유인물을 인원 수대로 나누어주세요. 차트의 각 항목에는 S, M, A, R, T를 적어둡니다. 차트는 오각형이나 원형 , 선 등으로 그릴 수도 있습니다.

03 모둠 활동

각 모둠별로 자신의 차트를 설명하고 다른 사람과 비교해보도록 하세요.

왜 이런 점수를 주었는지 되도록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야 더 효과적인 토론이 될 수 있습니다. 각 항목의 점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이야기해보도록 하세요. 여러 참가자들이 공통적으로 낮게 평가한 항목이 있다면 그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할 수 있게 하세요.

또한 참가자들마다 생각이 서로 크게 다르다면, 왜 그런 차이가 나는 것인지에 대해서도 논의해볼 수 있습니다.

04 전체 활동

각 모둠별로 논의한 내용을 전체 참가자와 공유합니다. 상황에 따라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도움이 되는 질문들

live_help
우리가 세웠던 목표들은 충분히 SMART할까?
live_help
SMART한 목표를 세울 때 걸림돌은 무엇일까?
live_help
어떻게 하면 보다 SMART하게 목표를 세울 수 있을까?

주의사항

add remove

꼭 SMART 목표를 기준으로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여기서는 좋은 목표의 기준으로 'SMART'를 제시하지만 이 외의 다른 툴을 사용해도 됩니다. 인터넷에서도 다양한 목표 수립 관련 툴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어진 틀에 얽매이지 말고 창의적으로 응용 하는 것도 좋습니다. 각자의 상황에 맞게 기준을 추가하거나 수정해서 사용해 보세요.

참가자에 따라서는 SMART의 개념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참가자들이 충분히 개념을 이해했는지 확인하면서 진행하세요. 되도록 참가자들의 경험에 가까운 사례를 들어서 설명해주세요.

현재의 목표 SMART 하게 점검하기(활동 02)는 여러 항목을 종합적으로 시각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 그래프의 특성상 항목마다 서로 다른 중요도를 반영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같은 장단점을 진행자가 미리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워크숍의 궁극적 목표는 전략 수립입니다. 따라서 활동 02를 진행 할 때는 SMART의 총점을 매기거나 평가하는 것보다 더 좋은 목표 수립 방법을 고민하는 데 집중합니다. 참가자들에게도 이 점을 강조하고, 목표에 대한 서로의 생각을 논의하도록 안내해주세요.

함께보면 좋은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