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개요

역할극은 메시지의 방향을 고민할 때 매우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사회의 여러 집단의 논리와 정서를 경험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보다 효과적인 메시지 및 전달방식을 도출해낼 수 있습니다.

이럴때 추천!

  • 지지 여론을 한 단계 더 확대해야 할 때
  • 우리의 대응을 외부의 눈으로 바라보고 싶을 때
  • 여러 집단들과 보다 효과적으로 소통하려 할 때
  • 실제 다양한 집단을 만날 가능성이 높은 활동을 준비할 때

프로그램 목적

  • 사회변화를 확산하기 위해 효과적인 메시지의 방향 및 전달 방법을 도출한다.

프로그램 목표

  • 운동 및 캠페인을 둘러싼 여러 집단의 논리와 정서를 깊이 이해한다.
  • 이 같은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효과적인 메시지 및 전달 방식을 찾아낸다.

소요시간

약 30분 ~2시간

준비물

전지, 색깔 펜

진행방법

진행방법 본문

01 모둠 구성

3 명이 한 모둠이 됩니다. 참가자들은 각자 활동가와 상대 집단, 관찰자의 역할을 맡게 됩니다.

02 모둠 활동

설정된 상황을 설명해주고, 참가자들에 그에 따라 연기를 하도록 안내해주세요. 되도록 참가자들이 돌아가면서 다양한 역할을 맡게 하세요. 한 번 연기를 하는 시간은 5~10 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03 모둠 활동

모둠 안에서 역할극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점, 이후 활동에 적용할 점 등을 야기나누도록 하세요.

04 전체 활동

모둠에서 이야기한 내용을 전체와 공유합니다. 상황에 따라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도움이 되는 질문들

live_help
어떤 메시지 혹은 대응 방식이 가장 효과적이었을까? 어떤 점에서 그랬을까?
live_help
지금까지 사용한 메시지 혹은 대응 방식에서 고칠 점은 없을까?
live_help
다른 집단의 역할을 맡아 활동가의 메시지나 대응 방식을 접했을 때 어떤 마음이 들었나?
live_help
다른 집단의 사고방식이나 정서에 대해서 더 이해하게 된 부분이 있을까?

주의사항

add remove

참가자들이 역할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독려해주세요.

이 프로그램은 다른 집단의 입장에서 활동을 들여다보는 활동입니다. 따라서 최대한 다른 집단의 사고방식과 정서를 이해하려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역할을 맡아 연기를 하는 과정에서 ‘활동가라면 이렇게 생각해야 한다’거나 ‘이렇게 행동해야 한다’는 자기 검열이 작동하면 프로그램이 제대로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관찰자 역할을 맡은 참가자는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대화에 개입해서는 안 됩니다. 두 사람 사이의 역동을 꼼꼼히 관찰한 뒤에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게 중요합니다.

입장이 다른 집단과의 대화를 시뮬레이션하다 보면 , 자칫 이 과정에서 고정관념에 기반한 표현들이 나오고 때로는 공격적인 표현이나 혐오 표현도 등장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활동가들, 특히 해당 이슈의 당사자들 이 상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이런 표현을 금지하는 것은 프로그램 취지에 맞지 않기 때문에 참가자들에게 이 같은 프로그램의 취지를 잘 설명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미리 의사소통 규칙을 만들어 볼 수도 있습니다.

역할과 상황은 되도록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성소수자 인권 확대를 위해 반대 편을 설득할 때’보다는 ‘“성소수자 인권은 지지하지만 성소수자는 싫다”는 사람을 친목 모임에서 만났을 때’ 또는 ‘ 50 대 남성이 퀴어페스티벌 행진 대열을 지켜보다가 “꼭 이렇게 외설적인 차림으로 다녀야 하냐”고 물어볼 때’ 등의 구체적인 설정이 효과적입니다.

설정은 운동 및 캠페인의 상황과 프로그램의 목적을 고려해서 정합니다. 예를 들어 ‘소극적 우리편’을 ‘적극적 우리편’으로 설득하는 상황인지, ‘소극적 반대편’을 ‘중립’으로 만드는 상황인지 , ‘적극적 반대 편’의 반동(백래시)에 대응할 상황인지 등등에 따라서 역할과 설정을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설정을 여러 개 정해놓고 모둠별로 각자 다른 역할극을 진행해볼 수도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전략 수립을 위한 것이며, 따라서 타깃을 이해하고 메시지의 방향을 정하는 데 논의를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후 실제 전술을 짤 때도 같은 툴을 이용해서 구체적인 대응 매뉴얼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