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개요

'메시지 좌표평면'은 현재 캠페인의 메시지의 방향을 다각적으로 분석 평가하고, 더 나은 방향을 도출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이럴때 추천!

  • 장기적 운동 및 캠페인에 적용할 메시지의 방향을 도출해야 할 때
  • 달라진 상황에 맞춰 기존의 메시지를 점검하고 새로운 메시지를 만들려 할 때

이럴때는 비추!

  • 운동 및 캠페인의 목표가 명확하지 않거나 장기적 전략이 없을 때
  • 전달 대상이 정해지지 않았거나 대상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때

프로그램 목적

  • 많은 사람들이 사회변화를 지지하도록 설득하는 효과적 메시지의 방향을 정한다 .

프로그램 목표

  • 핵심 메시지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뽑고 여러 구성원들과 공유한다.
  • 현재 사용하는 메시지가 효과적인지 점검하고, 이를 보강할 방법을 논의한다.

소요시간

약 1~3시간

준비물

전지, 색깔 펜, 포스트잇

진행방법

진행방법 본문

01 모둠 구성

모둠을 4 ~6명으로 구성합니다.

02 모둠 활동

모둠 안에서 전지에 십자선을 긋고 세로축 양끝에는 각각 “핵심 메시지이다” , “핵심 메시지 가 아니다”고 적습니다. 가로축의 양끝에는 “뉴스 가치가 있다” , “뉴스 가치가 없다”고 적습니다.

03 모둠 활동

포스트잇에 여러 가지 메시지를 적는다 . 메시지가 완성된 문장일 필요는 없습니다. 전략 수립의 차원이기 때문에 메시지의 키워드나 방향, 톤 등을 자유롭게 적어도 됩니다.

또한 이때는 기존 메시지는 물론 새롭게 떠오른 메시지도 모두 적습니다. 되도록 아무런 제한이나 금기를 두지 말고, 많은 메시지가 창의적으로 나오도록 유도해주세요. .

04 모둠 활동

메시지들을 분석하면서 하나씩 전지에 붙여주세요. 이때 각 축의 기준에 부합하는 정도를 함께 토론해서 적절한 위치에 붙입니다.

예를 들어 뉴스 가치가 높은 메세지는 해당 축의 + 쪽 에 가깝게 붙이는 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핵심적이면서도 뉴스 가치가 있는 메시지는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논의해야 합니다.

05 전체 활동

모둠에서 이야기한 내용을 전체 공유합니다. 상황에 따라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도움이 되는 질문들

live_help
어떤 방향의 메시지가 운동 및 캠페인의 핵심을 전달하는 메시지일까? 왜 그럴까?
live_help
우리의 기존 메시지 방향은 무엇일까? 그것은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을까?
live_help
우리의 메시지는 어떤 뉴스가치를 가지고 있을까? 뉴스가치를 더하는 방법은 없을까?
live_help
우리의 메시지가 가진 단점이나 위험요소는 없을까? 있다면 어떻게 이를 줄이거나 보강할까?
live_help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방법은 무엇일까? 이 방법에는 어떤 자원이 필요할까?

주의사항

add remove

원하는 내용으로 기준을 바꿔보세요.

이 프로그램은 ‘핵심 메시지인가’ , ‘뉴스 가치가 있는가’라는 2가지 기준으로 메시지를 분석하고 있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다른 기준으로 적용해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상황에 따라서 ‘실현 가능성’ , ‘정치적 올바름’ 등 창의적으로 다양한 기준을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목표와 핵심 타깃이 명확해야 메시지의 방향도 잘 만들 수 있습니다. 만일 현재 활동의 목표가 뚜렷하지 않다면 다른 워크숍 프로그램과 연계한 뒤 메시지를 분석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전략 수립 차원에서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완성도 있는 슬로건이나 카피보다는 메시지의 기조와 방향을 도출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실제 전술을 짜는 과정에서도 같은 툴을 사용해서 구체적인 슬로건을 뽑을 수도 있지만, 그럴 때는 전략수립 과정에서 정한 메시지 방향에 맞게 정해야 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