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개요

모든 운동이나 캠페인에는 각각 여러역할을 하는 활동가들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운동 및 캠페인에서 필요한 활동가들의 역할을 이해하고 단계별로 각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방법에 대해 논의할 수 있습니다.

이럴때 추천!

  • 현재 단계에서 우리 단체가 운동에서 수행할 역할을 정하고자 할 때
  • 우리의 역할이 운동에 효과적인지 평가하고자 할 때
  • 운동에 참여하는 다른 주체들과 더 많이 협업하고 싶을 때

프로그램 목적

  • 운동 및 캠페인에서 필요한 역할들을 분석해 이를 전략에 반영한다 .

프로그램 목표

  • 운동 및 캠페인에 어떤 역할들이 필요하며, 서로 어떤 관계를 맺는지 구체적으로 분석한다.
  • 현재 단계에 어떤 역할이 더 필요한지 분석하고 이를 강화할 방안을 찾아낸다.
  • 단체 또는 활동가가 효과적으로 역할을 수행하는지 점검하고 개선안을 찾는다.

소요시간

약 1~5시간

준비물

전지, 색깔 펜, 색색의 포스트잇, 운동에 필요한 4 가지 역할 및 단계별 변화 도표 유인물 (토론시 참고자료)
forum

운동에 필요한 4가지 역할

MAP 이론에서는 사회변화를 위한 운동에서 단체와 활동가들은 아래와 같은 4가지 역할을 수행한다고 설명합니다. 각각의 역할은 목적과 활동의 방식, 기능이 다르고 운동의 단계에 따른 중요도도 다릅니다.

각 역할에 대한 더 자세한 배경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01
시민 (대중 지향)
운동의 지지층을 확보하는 역할 옮기는 역할
02
행동가 (의제 부각)
문제를 정치적 의제로 만드는 역할
03
개혁가 (점진 개혁)
현실적이며 대안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역할
04
조직가 (운동 조직)
운동의 전략을 세우고 참여 민주주의를 촉진하는 역할

진행방법

01 설명

MAP의 개념을 간단하게 설명합니다. 앞서서 MAP 01 운동의 8단계를 진행한 경우 생략해도 됩니다. MAP에 따른 각 역할의 특성, 단계별 변화를 설명해주세요.

유용한 팁

각 역할별로 참가자들이 알 만한 사례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운동 및 캠페인을 예시로 정해서 그 안에서의 다양한 역할을 설명하면 참가자들이 개념을 이해하기 쉬워집니다.

01 모둠 구성

모둠을 4 ~ 6명으로 구성합니다. 주제가 여럿이라면 주제별로 모일 수도 있습니다.

02 모둠 활동

전지에 십자선을 긋고 현재 논의하는 운동 및 캠페인에서 4가지 역할을 수행하는 주체들을 각 칸에 적도록 하세요.

이때는 최대한 구체적으로 적도록 합니다. 특정 상황에서의 활동 주체를 적어도 좋습니다. 집단을 좀더 세부적으로 나눠서 적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한 주체가 여러 역할을 할 때는 여러 칸에 적을 수도 있습니다.

03 모둠 활동

우리 단체가 무슨 역할을 해야 할지, 그 역할을 효과적으로 하고 있는지, 더 잘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 이야기를 나눕니다.

또한 다른 역할을 맡고 있는 다른 단체 및 활동가들과 잘 연대하기 위해서 필요한 일이 무엇인지도 이야기합니다.

04 전체 활동

모둠에서 논의한 내용을 전체 참가자와 공유합니다. 상황에 따라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01 모둠 구성

4가지 역할에 따라 4개 모둠을 만듭니다. 모둠은 무작위로 정해도 되고 , 참가자들이 운동에서 자신이 수행하고 있거나 수행하고 싶은 역할을 선택하게 해도 됩니다. 후자의 경우 모둠마다 인원이 골고루 돌아가도록 조정합니다.

02 모둠 활동

자기 역할의 입장에서 나머지 3 가지 역할을 수행하는 단체나 활동가들이 운동 및 캠페인에 도움이 되는 상황과 방해가 되는 상황을 포스트잇에 적는다. 이때는 되도록 구체적이고 솔직한 생각을 적습니다.

유용한 팁

모둠마다 다른 색깔의 포스트잇을 사용하면 어떤 모둠의 의견인지 바로 알 수 있어서 좋습니다 .

03 전체 활동

전지나 화이트보드에 십자선을 긋고 4가지 역할의 이름을 적습니다. 모둠별로 돌아가면서 다른 역할에 대해서 적은 포스트잇 내용을 하나씩 발표하고 해당 칸에 붙입니다.

04 전체 활동

다른 모둠에서 발표한 내용에 대해서 어떻게 느꼈는지, 서로 다른 역할을 수행하는 단체나 활동가들이 함께 협력해서 더 나은 운동을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다 함께 이야기 해봅니다.

도움이 되는 질문들

live_help
우리의 운동 및 캠페인에서는 누가 어떤 역할을 맡고 있을까? 각각 어떤 방식으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을까?
live_help
현재 단계에서 특히 중요한 역할이 있을까? 그 역할을 강화할 방법은 무엇일까?
live_help
우리 단체 (또는 활동가)는 어떤 역할을 주로 수행하고 있을까?
live_help
우리 단체 (또는 활동가)는 각 역할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있을까?
live_help
우리 단체 (또는 활동가) 가 어떻게 하면 역할들을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까?

주의사항

add remove

4가지 역할을 매뉴얼로 받아들이면 안됩니다.

'운동의 8단계' 툴과 마찬가지로, 활동가의 역할을 절대적인 규칙이나 기계적인 매뉴얼로 받아들이면 안 됩니다. 활동가의 역할이 무엇인지는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 것입니다. 또한 운동과 사회가 놓인 맥락에 따라서도 역할 구분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활동가의 역할을 단체나 개개인의 성격 유형 테스트로 이해하면 안 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단순히 단체나 활동가의 성향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운동 및 캠페인에서 필요한 여러 역할을 분석하는 것이 최종 목적입니다. 이를 명확하게 밝히지 않으면 프로그램의 목적을 이루기 어렵습니다. .

역할은 한 가지로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단계와 상황에 따라서 역할을 바꾸기도 하고, 동시에 혹은 번갈아 가면서 여러 역할을 맡기도 합니다. 따라서 개념을 설명하거나 토론을 진행할 때, 프로그램 참가자가 역할 개념을 고정된 정체성으로 받아들이지 않도록 안내해주어야 합니다.

4 가지 역할 가운데 시민은 특히 유의해서 설명해야 합니다. 시민 역할을 단순히 운동의 지지자 혹은 후원자와 동일시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단체나 활동가가 오로지 시민 역할만을 수행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나머지 3가지 역할에 비해 구체적인 활동이나 단체의 예시를 떠올리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되도록 참가자들에게 익숙한 예시를 들어 개념을 충분히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