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개요

SWOT 분석은 개념과 진행 방법이 간단해서 대부분의 사람이 쉽게 진행하고 참여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상황을 한 장의 도표로 명확히 정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약점과 위협을 확인하면서도 해결 방안도 함께 논의하기 때문에 자신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럴때 추천!

  • 현재의 상황을 진단하고 새로운 방향을 설계하고 싶을 때

프로그램 목적

  • 운동 및 캠페인의 환경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더 나은 방향을 찾는다.

프로그램 목표

  • 우리 운동 및 캠페인을 둘러싼 내외의 상황들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이해한다.
  • 우리 운동 및 캠페인의 약점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극복할 방법을 논의한다.
  • 외부 환경의 위협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최소화할 방법을 논의한다.

소요시간

약 1~3시간

준비물

준비물 전지, 색깔 펜

진행방법

진행방법 본문

01 모둠 구성

모둠을 4 ~ 6명으로 구성합니다.

02 모둠 구성

전지에 십자선을 그립니다.

03 모둠 활동

십자로 나뉜 4 개의 칸에 시계방향으로 강점 , 약점 , 기회 , 위협이라고 적습니다. 강점과 약점에는 운동 및 캠페인 내부의 요소를 적고, 기회와 위협에는 외부 환경적 요소를 적습니다. 각 칸에 무엇이 들어가야 하고 왜 그런지 충분히 이야기를 나누도록 하세요.

진행 예시

예를 들어서 ‘강점’은 해당 운동 및 캠페인을 하는 단체와 활동가들이 잘하는 일, 가지고 있는 자원 등을 적어 봅니다.

‘약점’에는 반대로 단체와 활동가들이 잘 못하는 일, 피해야 할 일 등을 적습니다.

‘기회’로는 운동 및 캠페인에 유리한 외부 상황을 적으면 됩니다. 운동 및 캠페인에 협력하는 사람들, 이용할 수 있는 흥미로운 트렌드 등이 있습니다.

‘위협’은 운동에 방해 가 되는 외부 상황이 들어갑니다. 반대편의 반발도 위협에 해당합니다.

04 모둠 활동

강점을 발휘할 방법, 약점을 줄이거나 보완할 방법, 기회를 살릴 방법, 위협을 줄이거나 피할 방법을 이야기하도록 하세요. 전체적인 방향이나 기조를 이야기해도 좋고, 구체적인 방법을 이야기해도 좋습니다.

05 전체 활동

모둠에서 이야기한 내용을 전체와 공유합니다. 상황에 따라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도움이 되는 질문들

live_help
우리 운동 및 캠페인이 잘하는 방식의 활동은 무엇일까? 우리가 가진 자원은 무엇일까?
live_help
우리 운동 및 캠페인이 부족한 부분은 무엇일까? 이건은 얼마나 큰 문제일까?
live_help
약점을 줄이고 강점을 발휘할 더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live_help
지금 우리 운동 및 캠페인에 주어진 기회는 무엇일까? 기회를 살리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live_help
반대 세력들은 현재 어떻게 대응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어떻게 대응할까?
live_help
어떻게 하면 위협을 피하거나 줄일 수 있을까? 위협이 닥치면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주의사항

add remove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이란 말이 모호하게 느껴질 수 있어요.

강점, 약점, 기회, 위협 등의 개념이 추상적으로 느껴질 수 있습다 . “우리 운동만이 갖고 있는 자랑거리는 무엇일까요?, “어떤 점을 개선할 수 있을까요?" “우리와 함께 할 만한 사람들이 있을까요?”, “반대세력은 어떻게 대응하고 있을까요?” 등으로 진행자가 구체적인 질문을 많이 던지는 것이 좋습니다.

약점이나 위협 등의 부정적 요소가 너무 거대하게 느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위험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되지만 그에 짓눌려서도 안 됩니다. 프로그램의 목적은 더 나은 방향을 찾는 것입니다. 따라서 전략과 대안 위주로 논의하도록 안내하고 긍정적 피드백을 자주 해 주세요.

SWOT은 매우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분석 툴이라서 운동 전략 수립이 아니라 조직 브랜드 수립 , 신사업 개발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략 수립을 목적으로 하는 워크숍이기 때문에 이 논의에서는 개별 단체의 조직 비전보다는 운동 방향 설계에 집중하도록 주의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