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개요

우리가 꿈꾸는 변화가 이미 이뤄진 미래를 그려보면서 앞으로 어떤 과정이 벌어질지 생각해봅니다. 목표가 달성된 미래를 상상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참가자들도 많은 에너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럴때 추천!

  • 운동 및 캠페인이 침체되어 있고 전망이 보이지 않을 때
  • 장기적인 목표와 그에 따른 계획을 세우려 할 때

프로그램 목적

  • 운동 및 캠페인의 이후 과정을 예상하고 그에 따른 과제를 도출한다.

프로그램 목표

  • 사회변화가 달성되기까지의 과정을 상상하면서 가능성과 위험요소를 구체적으로 예측한다.
  • 사회 변화를 위해 필요한 과제들을 논의하고, 여러 과제들의 우선순위를 꼽아본다.

소요시간

약 1~5 시간

준비물

두꺼운 펜, 빈 종이(A4 크기 정도) 여러 장, 테이프

진행방법

진행방법 본문

01 전체 활동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10년 뒤에 달성하고 싶은 목표"를 정하세요. 참가자들의 의견을 받아서 논의할 수도 있고 프로그램을 하기 전에 미리 정해놓을 수도 있습니다.

02 전체 활동

“여러분 , 이제 같이 타임머신을 타고 이 목표가 달성된 미래로 가겠습니다. 잠시만 눈을 감아주세요” 같은 멘트를 하면서 , 참가자들에게 눈을 감고 미래로 가는 상상을 하게 합니다. PPT 에 타임머신 이미지를 띄우거나 적당한 효과음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03 전체 활동

참가자들이 눈을 뜨면 “운동이 성공한 것을 축하하기 위해 모였어요”라고 알려주고 , 지난 10 년을 회상해보자고 제안합니다. 진행자는 적당히 추임새를 넣으면서 자유롭게 지난 10년 동안 벌어진 사건들을 이야기하도록 돕습니다. 이 때는 활동가들이 한 일을 이야할 수 있고 외부의 상황 변화를 이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참가자들의 이야기는 모두 종이에 한 장씩 적습니다.

04 전체 활동

사건들이 충분히 이야기되면, 참가자들과 논의해서 사건들을 시간순대로 배열합니다. 일반적으로는 각 사건이 적힌 종이를 바닥에 붙이는 방식을 씁니다. 이렇게 하면 여러 참가자들이 함께 사건 배열을 지켜보면서 의견을 말할 수 있습니다. 논의 과정에서 순서를 다시 바꾸거나 사건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05 전체 활동

각 사건들을 분류하는 다음의 조건을 설명합니다. 그에 맞춰 운동 성공에 영향을 준 중요도를 0~4까지 숫자로 매기게 하세요. 참가자들이 중요도를 정하면 보조 진행자가 사건이 적힌 각 각의 종이에 해당 숫자를 적어줍니다.

0 | 관계없음 ( 중립 )

1 | 관계가 있음. 그러나 무시할 수 있음

2 | 영향력이 있음 (다른 충분 또는 필요 조건에 긍정적 ·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

3 | 필요함 (목표 성취를 위해 꼭 필요하지만, 다른 조건들도 함께 필요함)

4 | 충분함(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이 조건만 충족되어도 충분함)

06 전체 활동

다시 눈을 감고 현재로 돌아옵니다. 그리고는 활동 과정에서 느낀 점에 대해서 다 함께 이야기해봅니다.

도움이 되는 질문들

live_help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필요한 조건 중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활동은 무엇일까?
live_help
우리는 그런 활동을 하고 있을까? 어떻게 하면 그 활동을 잘할 수 있을까?
live_help
목표 달성에 중요하지 않은 활동에 집중하는 것은 아닐까? 만약 그렇다면 어떻게 활동을 바꿔야 할까?
live_help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함께 할 집단이나 사람은 누구일까? 어떻게 하면 그 집단 또는 사람과 더 잘 협업할 수 있을까?
live_help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예상되는 반발이나 공격은 어떤 것일까? 어떻게 하면 이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까?

주의사항

add remove

되도록 구체적인 목표를 세웁니다.

목표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게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소수자에 대한 차별 철폐" 보다는 "차별금지법 도입" 이 좋습니다. 현장에서 주제를 정할 경우 참가자들에게 이 같은 점을 충분히 설명하면서 토론을 진행하세요.

목표는 10년 정도 걸릴 만한 것으로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이보다 짧은 기간 안에 달성될 목표라면 상상할 게 별로 없고, 이보다 장기적인 목표라면 구체적으로 상황을 상상해내기 어렵습니다. 처음부터 10년 뒤의 미래를 설정하고, 목표를 정할 때도 이 같은 점을 참가자들에게 강조해주세요.

간혹 조직 내부와 관련된 목표를 세우려 할 때가 있습니다. "10 만명 회원 확보" , "10 개 이상 지부 설립" , "조직내 성평등 문화 정착" 등이 그런 목표입니다. 특히 워크숍에서 조직문화에 대한 내용도 함께 다룬다면 더욱 이러한 경향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이러한 목표들은 운동 전략 수립 프로그램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대부분 사회변화를 이루는 과정에서 달성되는 것이기도 합니다.

미래를 상상하는 과정에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참가자 개인의 신상변화 등 운동과는 직접 관련 없는 내용이 나오는 경우도 흔합니다. 그렇다고 진행자가 이를 거를 필요는 없습니다. 이후 상황을 분류하는 과정에서 어차피 핵심 과제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오히려 적극적으로 반응하면서 참가자들이 아무 제한 없이 이야기를 꺼내도록 돕는 것이 좋습니다.

진행자가 먼저 연극적 분위기를 연출해야 합니다. 미래로 갔을 때는 “축하 드려요. 10년전에 이 문제로 워크숍도 했는데 , 결국 해냈네요” 등으로 이야기를 시작해 흥을 돋아 주세요. 이야기가 잘 진행되지 않을 때는 “맞다. 그 사이에 대규모 집회도 있었다면서요 ”, “이 뒤에도 무슨 일이 있었던 것 같은데?”, “한동안은 운동이 잘 안 됐죠”라는 식으로 아이디어를 유발해주세요.

진행자가 여러 참가자들과 함께 이야기를 해야 하기 때문에, 보조 진행자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보조 진행자는 사람들의 발언을 종이에 적고 시간순 대로 배치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분위기가 좋으면 한꺼번에 발언이 쏟아져 나오는데 이 때는 주요 내용만 요약해 빠르게 적는 것이 좋습니다.

참가자들이 단계 구분을 어려워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점수를 조금 높게 평가하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특히 3번(필요함) 과 4번(충분함)을 헷갈려 하거나 1번( 관계가 있음 . 그러나 무시할 수 있음)과 2번(영향력이 있음)을 헷갈려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행자가 계속 “이 조건이면 충분한가요 ? 다른 조건이 없어도 되나요 ? ” “이 사건은 다른 사건에 영향을 미치나요?” 등의 질문을 하면서 도와주어야 합니다. 단계가 명확하지 않을 경우 '2.7', '3.2', '3.8' 등과 같이 보다 세밀하게 숫자를 매겨볼 수도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전체 일정 중에서 마지막 순서로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그램 특성상 참가자들이 밝은 전망을 지닌 채 기분 좋게 워크숍을 마칠 수 있게 됩니다.

함께보면 좋은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