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개요
'메시지 좌표평면'은 현재 캠페인의 메시지의 방향을 다각적으로 분석 평가하고, 더 나은 방향을 도출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이럴때 추천!
이럴때는 비추!
프로그램 목적
프로그램 목표
소요시간
준비물
진행방법
진행방법 본문
01 모둠 구성
모둠을 4 ~6명으로 구성합니다.
02 모둠 활동
모둠 안에서 전지에 십자선을 긋고 세로축 양끝에는 각각 “핵심 메시지이다” , “핵심 메시지 가 아니다”고 적습니다. 가로축의 양끝에는 “뉴스 가치가 있다” , “뉴스 가치가 없다”고 적습니다.
03 모둠 활동
포스트잇에 여러 가지 메시지를 적는다 . 메시지가 완성된 문장일 필요는 없습니다. 전략 수립의 차원이기 때문에 메시지의 키워드나 방향, 톤 등을 자유롭게 적어도 됩니다.
또한 이때는 기존 메시지는 물론 새롭게 떠오른 메시지도 모두 적습니다. 되도록 아무런 제한이나 금기를 두지 말고, 많은 메시지가 창의적으로 나오도록 유도해주세요. .
04 모둠 활동
메시지들을 분석하면서 하나씩 전지에 붙여주세요. 이때 각 축의 기준에 부합하는 정도를 함께 토론해서 적절한 위치에 붙입니다.
예를 들어 뉴스 가치가 높은 메세지는 해당 축의 + 쪽 에 가깝게 붙이는 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핵심적이면서도 뉴스 가치가 있는 메시지는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논의해야 합니다.
05 전체 활동
모둠에서 이야기한 내용을 전체 공유합니다. 상황에 따라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도움이 되는 질문들
주의사항
원하는 내용으로 기준을 바꿔보세요.
이 프로그램은 ‘핵심 메시지인가’ , ‘뉴스 가치가 있는가’라는 2가지 기준으로 메시지를 분석하고 있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다른 기준으로 적용해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상황에 따라서 ‘실현 가능성’ , ‘정치적 올바름’ 등 창의적으로 다양한 기준을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목표와 핵심 타겟이 명확해야 합니다.
목표와 핵심 타깃이 명확해야 메시지의 방향도 잘 만들 수 있습니다. 만일 현재 활동의 목표가 뚜렷하지 않다면 다른 워크숍 프로그램과 연계한 뒤 메시지를 분석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완성도 있는 카피보다는 메시지의 방향에 집중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전략 수립 차원에서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완성도 있는 슬로건이나 카피보다는 메시지의 기조와 방향을 도출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실제 전술을 짜는 과정에서도 같은 툴을 사용해서 구체적인 슬로건을 뽑을 수도 있지만, 그럴 때는 전략수립 과정에서 정한 메시지 방향에 맞게 정해야 합니다.